가족사진을 디지털화 하는 여섯 단계

2017-06-19  - by 

여러분만 옛날 사진이 가득 담긴 상자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세계 어디서나 수많은 가족사진들이 벽장과 다락에서 외로이 먼지만 쌓여가고 있습니다. “카메라 필름 한 통”으로 사진을 30장 정도 찍던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젊은이들도 머지않아 부모님에게서 인화 사진을 잔뜩 물려받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옛날 사진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디지털화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여섯 단계는 이렇습니다.

  1. 디지털화 하기 전에 정리하십시오.

    이 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스캔하고 싶겠지만, 먼저 시간을 내서 사진을 분류하십시오. 정리되지 않은 디지털 파일 덩어리를 만들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잠시 사진을 펼쳐 둘 수 있는 넓고 평평한 곳에 모든 사진을 모아놓습니다. 주방과 같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곳이 적당합니다.

    • 사진을 사건과 사람별로 분류합니다. 휴가, 결혼, 생일과 같은 사건으로 사진을 분류하십시오. 특정 사건과 관련 없는 사진은 사람이나 가족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 중복된 사진을 분리합니다. 중복된 사진을 다른 묶음에 놓습니다. 그러면 같은 사진을 두 번 스캔하지 않아도 됩니다.
    • 각 묶음을 날짜순으로 분류합니다. 각 묶음을 시간순으로 정리합니다. 일부 추정하더라고 염려하지 마십시오.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 디지털화 할 사진을 고릅니다. 묶음을 살펴보면서 스캔하고 싶은 사진을 정합니다. 이런 사진 뒤에 작은 메모를 붙입니다. 모든 사진을 디지털화 한 다음 원하지 않는 것을 나중에 빼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스캔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는 경우 비용이 더 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가장 좋은 사진들이 디지털 쓰레기 더미에 묻힐 수도 있습니다.
  2. 개인 장비를 준비합니다.

    스캔을 남에게 맡기지 않고 직접 하기로 했다면, 다음 단계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자동 피드 스캐너—스캔할 사진이 수백 장 정도 되면, 자동 피드 스캐너로 빠르고 훌륭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여러 회사의 제품이 있지만, 저는 Epson FastFoto FF-640을 사용합니다.(이렇게 말하고 제가 돈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 평판 스캐너—전용 스캐너에는 대형 평판이 있어서 더 큰 사진을 처리할 수 있고, 같이 따라오는 소프트웨어에는 일반적으로 사진 테두리 탐지와 이미지 향상과 같은 훌륭한 스캔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사무용 “복합” 프린터에도 대부분 평판 스캐너가 들어있지만, 크기나 소프트웨어 기능이 제한되어 있을 것입니다. 평판 유리 위에 사진을 놓는 작업이 힘들 수도 있어서, 저는 크거나 손상되기 쉬운 사진을 스캔할 때만 사용합니다.
    • 스마트폰 및 태블릿—휴대 기기 카메라가 늘 향상되고 있어서, 특히 자동 테두리 탐지와 투영 변환, 자르기와 같은 기능이 있는 스캔 앱을 결합하면 적은 양의 사진을 전자 파일로 만들 때 아주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휴대 기기는 초고해상도 사진이 필요 없고, 앨범이나 액자에서 빼내면 손상될 수 있는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사용하기 좋습니다.
    • 디지털 카메라—일반 디지털 카메라는 사진을 전자 파일로 만들 때 다른 방법보다 편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적절한 조명이 필요하고, 또한 사진을 자르고 다른 조정을 위해서 추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보관 장소를 정합니다.

    여러분의 전자 이미지를 주로 보관하는 곳은 여러분의 컴퓨터나 외부 저장 장치, 클라우드 보관함입니다. 사진 용량이 적으면, 소형 USB 저장 장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고, 두 번째 방법 (또는 세 번째 방법)을 선택해서 파일을 백업하면 좋습니다. 컴퓨터에 고해상도 사진을 보관하면 많은 공간을 차지하므로, 저는 외부 저장 장치에 먼저 스캔하여 넣고, 사진을 복사해서 제 구글 드라이브 클라우드 보관함에 넣습니다.

  4. 설정을 조정합니다.

    스캐너나 컴퓨터에 따라오는 소프트웨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다루기가 쉽습니다. 최신 스캐너 소프트웨어에서는 사진을 스캔 후 바로 여러분의 클라우드 보관함 계정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스캔 설정ㅣ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사진을 24bit 컬러, sRGB 300dpi, JPEG 파일로 스캔하면 대부분 사진에 대해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사진을 편집할 가능성이 크면, TIFF 형식이 더 좋지만, 파일 크기가 더 커집니다. 슬라이드 및 필름은 2,400~3,200dpi로 스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을 잔뜩 스캔했는데 잘못된 해상도로 이뤄진 것을 알게 되는 것보다 실망스런 일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설정을 확인하고, 모든 것이 제대로 보이고 원하는 곳에 저장되는지 먼저 시험해봐야 합니다.

  5. 스캔하고 스캔하고 또 스캔합니다.

    묶음 별로 스캔하고 각 묶음을 여러분이 선택한 디지털 보관함에서 각 각의 폴더에 저장합니다. 각 스캔 전에, 제공된 필드에 가장 중요한 날짜와 함께 관련 정보(또는 메타데이터)를 추가합니다. 이 정보는 파일과 함께 저장되며, 나중에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더 쉽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6. 공유하고 즐기십시오!

    이제 가족사진이 디지털 파일 저장소에 훌륭하게 정리되었습니다. 이제 공유하고 즐길 시간입니다! 설명을 추가하고 사진을 정리하고, 태그하고, 편집하고, 개인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디지털 사진을 앨범 및 액자용 사진, 벽 예술품으로 쉽게 전환하는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누군가 미래에 디지털 파일로 만들 수 있도록, 옛날 사진에서 멋진 작품을 만들지 않을 이유가 어디 있습니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