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Search 앱으로 구술 역사 기록하기

2017-10-18  - by 

가장 온전한 가족 역사는 아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합니다. 문서와 기록은 조상에 관한 기본적인 사실을 제공하지만, 사진은 더 충실하고, 더 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구술 역사는 조상에게 생동감을 더해주는 이야기와 개성, 세세한 사항으로 또 다른 귀중한 내용을 보태줍니다. 또 FamilySearch 패밀리 트리 앱과 추억 앱을 이용하면, 음성 녹음을 가족 역사에 아주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아직 앱을 설치하지 않은 사람은 FamilySearch 패밀리 트리FamilySearch 추억 앱 페이지로 가서 이들 무료 앱을 더 알아보고 다운로드하십시오. 그런 앱의 효과적인 이용 방법을 배워서 구술 역사를 여러분의 가계도에 넣으십시오.

앱 이용하기

두 앱 모두 사용이 간편하며, 녹음물을 FamilySearch 패밀리 트리에 기록하고 업로드하기 쉬운 도구를 제공합니다. 아래 절차에 따라 각 앱을 시작합니다.

FamilySearch 추억

추억 앱은 여러분이 어디에 있던지 상관없이, 가족 추억을 보존하고, 이렇게 보존된 추억을 가계도에 연결하는 것을 손쉽게 도와주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이런 앱을 이용하면, 가족 이야기 및 역사의 녹음을 간결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추억 앱을 열면, 애플 사용자의 경우에는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서, 또 안드로이드 제품에서는 화면 맨 위에 있는 하얀 메뉴 줄에서 오디오 아이콘을 탭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맨 위 모서리에서 더하기 기호를 탭합니다. 녹음 화면이 열립니다. 그러면 제공된 주제를 힌트로 이용하는 옵션을 선택하거나, 화면 맨 아래에서 녹음 시작을 탭합니다. 그다음 간단하게 시작을 탭하여 녹음을 시작합니다. 녹음이 끝나면, 완료를 탭하고 녹음을 멈춥니다.

제목을 입력하고 파일을 저장하면, 녹음 파일을 FamilySearch 패밀리 트리에 있는 해당 인물에게 추가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녹음 파일을 선택한 다음, 태그 아이콘을 탭해서 파일을 저장하고 싶은 가족 구성원의 프로필을 표시합니다. 입력을 시작하면, 가계도에서 일치 가능성이 있는 이름이 나타납니다. 올바른 이름이 보이면, 그 이름을 탭합니다. 해당하는 사람이 가계도에 없으면, 새로 추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꼭 한 사람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녹음물이 가계도에서 두 명 이상에게 해당하면, 모든 사람에게 첨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 “공유” 기호를 탭하는 다른 방법으로 여러분의 녹음물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

패밀리 트리 앱

패밀리 트리 앱을 이용해서 추억을 기록하려면, 녹음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해서 시작합니다. 그 사람의 이름과 사진 아래 있는 메뉴 줄에서 추억을 탭합니다. 그런 다음 화면 오른쪽 맨아래 모서리에서 녹색 더하기 기호를 탭합니다. 여러 옵션이 나타납니다. 오디오 녹음을 탭하면, 질문 목록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 질문들은 여러분의 시작을 돕기 위한 아이디어입니다. 다른 것을 생각하고 있다면, 화면 맨 아래에서 녹색 녹음 시작 버튼을 탭합니다.

지금부터는 위에서 설명한 추억 앱의 절차와 아주 비슷합니다. 시작 버튼을 탭하고 녹음을 시작합니다. 제목을 입력하고, 여러분의 가계도에서 첨부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합니다. 추억 앱과 마찬가지로, 녹음물을 타인과 나눌 수도 있습니다.

기초: 훌륭한 면담을 위한 조언

앱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구술 면담의 기초 사항을 잠시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은 FamilySearch 앱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조언입니다.

  • 연로한 가족 구성원부터 시작하면, 때가 더 늦기 전에 그분들의 귀중한 추억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도 연락합니다. 친척들을 잘 알고 그들의 통찰과 이야기, 추억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좋습니다. 모든 연령층의 가족 구성원이나 가족의 친구 같은 타인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짧게 녹음합니다. FamilySearch 앱에서는 한 번에 최장 15분까지 녹음할 수 있지만, 앱은 듣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5분 내외로 녹음할 것을 권장합니다.
  • 개방형 질문을 합니다. “언제 태어나셨습니까?”라는 질문보다는 “어릴 적에 어떤 좋은 추억이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이 더 좋습니다. 답변에 끼어들거나 세세하게 주도하지 않고, 가족이 자신 만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 전통적인 면담 질문 이상의 것을 끌어냅니다. 좋아하는 가족 이야기나 농담을 들려주거나, 조언을 주거나, 가훈을 나누는 가족 구성원을 녹음합니다. 또는 피아노 독주나 독창, 짧은 연설, 수상과 같은 실제 사건 일부를 녹음합니다.
  • 여러분의 녹음물에 설명을 붙이는 것을 잊지 말고, 여러분의 가계도에 첨부합니다.

여러분의 가족 이야기를 녹음하고 보존할 준비가 되면, FamilySearch 앱을 가지고 시작하면 됩니다. 이런 도구가 있으면, 그 어느 방법보다도 쉽게 추억을 보존하고 여러분의 가계도에 넣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후손을 위해 즐겁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