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역사가 지금 더 절실한 이유

2018-01-10  - by 

“과거의 역사, 기원, 문화를 모르는 사람은 뿌리 없는 나무와 같다.” —마커스 가비

우리의 가족 역사를 알고, 기록하고, 보존하면 셀 수 없는 축복을 개인과 가족, 온 사회에 줄 수 있습니다. 가족 역사에 가계도, 인구 조사, 생년월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 역사는 오늘날 우리가 겪는 불운한 인생 경험을 헤쳐나가는 힘찬 활력소가 되어 우리가 누구인지 더 잘 이해시켜 주고, 후손을 위해 우리의 뿌리를 더 깊이 내리게 동기를 줄 수 있습니다.

핵심 정체성

우리의 문화적 배경과 출신을 알면 우리가 정말 어떤 사람인지에 관해 흔들림 없는 감각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족 이야기에 관련된 방식과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만드는 방식은 우리만의 고유하고 진정한 핵심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결

사람은 어딘가에 귀속되고, 소속되고, 연결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현시대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과거 및 미래의 사람들을 비롯해 타인과 맺는 관계는 의외로 오래갈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과거에 관해 더 알수록, 조상과 연결되는 느낌은 더 커집니다. 자신의 역사를 기록하면, 우리가 세상에 없더라도 미래 세대가 우리와 연결될 기회가 열립니다.

영국 언론인 조핸 해리는 ‘중독에 관해 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틀립니다’라는 제목의 유명한 TED 연설에서 중독의 반대는 그런 것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연결이라고 가르칩니다. 자신의 역사를 알아서 과거 및 현재의 우리 가족 구성원과 연결되면 우리 각 사람 안에 있는 타고난 욕구가 채워집니다.

연민

조상의 역사를 알면 그분들이 닥쳤던 어려움을 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 그분들의 결점과 실수를 더 사랑하고 연민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런 연민을 우리 가족 내에서 또 그 밖에서 살아있는 사람들과 우리가 맺는 관계로 쉽사리 옮길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어려움을 겪습니다. 타인의 단점이라는 맥락에서 그 사실을 기억하면 우리는 더 나은 직원, 관리자, 배우자, 부모, 자녀, 친형제 자매,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회복력

우리 가족 역사를 알면 회복력이 향상됩니다. 조상의 삶을 배우면서 우리는 실패를 이겨내고 힘든 시기를 넘기는 방식을 볼 수 있습니다. 조상의 이야기는 모든 인생사가 분명히 쉽게 풀리는 것은 아니며, 실망할 때도 있고 부족할 때도 있지만, 우리는 힘을 되찾고, 이겨내고, 역경에도 불구하고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줍니다.

브루스 페일러는 자녀들의 회복력에 대한 연구를 뉴욕타임스 기고문에서 이렇게 요약했다. “자녀들이 가족 역사를 더 알수록,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이 더 강해지며, 자부심이 더 높아지고, 자신의 가족이 더 성공적인 역할을 했다고 믿었다. 조상에 관해 아는 것이 자녀의 정서적 건강과 행복을 예측하는 최고의 단일 가늠자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타심

윌리엄 데이드는 18세기, 영국 요크셔 지방의 성직자였습니다. 결혼하지 않고 또 자녀도 없었지만, 최대한 많은 정보를 교구 기록부에 넣는 관습을 권장했습니다. 그의 노력 때문에 그 시대의 많은 기록부에는 계보 연구자가 좋아할 만한 정보가 풍부합니다. 브리검 영 대학교 역사학 교수인 에이미 해리스는 이런 유형의 이타적인 노력을 계보 의식이라고 부릅니다. 조상과 앞서 살았던 사람들, 인류의 모든 후손에 대한 책임을 알고 일종의 의무감을 느끼는 행동이 바로 자발적 이타심이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협력하고 이타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은 인간만의 특징입니다. 해리스 교수는 그런 능력을 통해 우리는 “수백만 아니 수십억의 힘”을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우리 역사를 배우고, 기록하고, 보존하면 친인척들뿐만 아니라, 온 인류 가족에게도 축복이 됩니다.

자존감

가족 역사를 시작하면, 여러 사건이 넓은 차원과 개인적 차원, 양쪽에서 펼쳐지는 것이 보입니다. 우리 조상들의 삶에 나타난 주님의 손길에 관해 읽으면서 인류의 거대함을 깊이 생각해보면 우리 각 사람에 대한 주님의 염려와 한없는 사랑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주님이 보시기에 우리의 가치와 중요성은 소중합니다. 주님은 우리를 사랑하고 알고 계십니다.

우리의 가족 역사는 가계도에서 찾는 이름과 날짜를 초월합니다. 가족 역사는 우리 인격 형성을 도와줍니다. 우리가 깊은 연결을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이 거기에 있습니다. 인생을 살고 숨 쉬고, 고난을 받고, 이겨낸 사람들이 거기에 있습니다. 뿌리와 가지, 잎사귀, 숲 전체가 있습니다. 우리가 모두 관련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의견